책보세

한 권의 책은 하나의 사건이다. 한 권의 책에 담긴 지은이, 만든이, 읽는이의 고뇌와 정성을 기억한다.



제목<이릉의 노래> ≪한서-열전-≫ 반고班固2019-09-25 20:39:40
작성자


<이릉李陵의 노래>

만 리를 가로지르고 사막을 건너서
황제의 장군으로 흉노에 이름 떨쳤네.
길은 막다른 길, 화살과 칼도 떨어지니
군사는 다 죽고 명예는 사라졌구나!
늙으신 어머니 이미 돌아가셨으니
은혜를 갚으려 하나 어디로 가야 하나?       -<소무蘇武>-

이릉李陵 : () 무제 시대의 장군. ()는 소경(少卿). 무제(武帝) 때 적은 수의 군사로 흉노를 치겠다고 자청하여 힘을 다해 싸웠으나 궁지에 몰려 할 수 없이 이릉은 큰 욕을 참고 뒷날을 기약하기 위해 항복하였으나, 한나라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이릉의 어미와 처를 죽였음.

소무蘇武 : 소무의 자는 자경(子卿), 두릉(杜陵) 사람이다. 흉노(匈奴) 지역에 사신으로 갔을 때, 선우(單于)에게 붙잡혀 항복할 것을 강요당했지만 이에 굴하지 않아 북해(北海, 바이칼호) 부근에서 19년 동안 유폐되었다. 식음을 전폐한 채 눈(설, )을 먹고 가죽을 씹으면서도 지조를 지켰다. 흉노에게 항복한 이릉(李陵)이 설득했지만 굴복하지 않고 절개를 지켰다.

반고班固 : 중국 후한 초기의 역사가이자 문학가(32~92). 자는 맹견(孟堅). 아버지 표()의 유지를 받아 한서를 편집하였다. 작품에 <백호통의>, <양도부兩都賦>가 있다.

◎≪한서漢書 : 중국 후한시대의 역사가 반고가 저술한 기전체의 역사서. 12제기(帝紀), 8(), 10(), 70열전(列傳)으로 전 100권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반고 지음/노돈기, 이리충 편저/ 김하나 옮김 한서 반고의 인물열전, 팩컴북스, 2013
班固/안대회 편역, 선집 漢書列傳, 까치, 1997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