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보세

한 권의 책은 하나의 사건이다. 한 권의 책에 담긴 지은이, 만든이, 읽는이의 고뇌와 정성을 기억한다.



제목≪중국어 한자의 어원≫-漢字文化漫筆-조선탁2020-09-25 21:26:51
작성자

중국어 한자의 어원-漢字文化漫筆

중국 고대 문명의 특징, 말과 수레ㆍ옥ㆍ도자기

상주시대는 말을 주로 수레를 끄는 데 사용하였다. 따라서 수레는 대부분 말에 의해 견인되었으며, 이 같은 사실은 한자 속에 매우 흥미로운 사실로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한자에는 마()를 편방(偏旁)으로 하는 자(字)가 많이 있는데, 이들 한자는 만들어질 당시 수레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예를 들어 변(), (), () 같은 한자들은 한 대의 수레를 몇 마리의 말이 끄는가, 즉 두 필, 세 필 아니면 네 필인가로 구분하여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一言旣出 駟馬難追(일언기출 사마난추) : 사람의 말이 한번 입에서 떠나면 네 마리가 끄는 빠른 속도의 수레로도 따르지 못한다.” 이는 사람이 실언을 하면 돌이킬 수 없으니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 ≪설문해자(說文解字)의 수레 거() 부수에 보면 작은 수레小車, 가벼운 수레輕車, 침대 수레臥車, 군용 수레兵車 등을 나타내는 한자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초(), (), (), () 등이 있다.

명칭은 다양하지만 수레를 끌거나 모는 한자는 (), (), (), (), ()’ 등이 있는데. 이들 한자는 모두 마() 부수에 속해 있으며, () 부수에 등장하지 않는다. 수레는 말에 의해서 견인되는 것이라 이들 한자가 ()’ 부수를 따르게 된 것이다. -말과 수레

()은 고대에 중요한 예기(禮器)였다. 여기서 예()라는 것은 단지 예의(禮儀)만 가리키지 않고 보다 중요한 것으로 제도(制度)’를 가리킨다. 논어(論語)극기복례(克己復禮)라고 하였는데 복례復禮는 바로 서주의 각종 제도를 회복하자는 것이다.

그 당시 옥()은 정치권력의 상징이었다. 즉 천자는 옥판(玉板)’을 쥐고, 제후는 (, 천자가 제후에게 준 옥으로 만든 홀)’를 쥐었으며, 군주가 사용한 것은 옥새(玉璽)’였고, 죽어서는 옥을 머금었으며, 수의(壽衣)도 옥의(玉衣)였다.
화씨벽(和氏璧)  한 덩이의 가치는 15개의 성과 맞먹었다. 그것은 상품가치가 아니라 정치문화제도상의 특수한 가치였다. -

질그릇은 중국문화에서 그 역사가 매우 오래 되었다. 앙소문화(仰韶文化)에 속하는 채도는 6천 년 전 고대 중국인들이 걸출한 공예 수준과 순수한 심미관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진시황릉(秦始皇陵)에서 출토된 병마용(兵馬俑)은 점토로 구워서 만든 것으로 세계고대문화의 기적 가운데 하나이다.

□ ≪여씨춘추(呂氏春秋)에는 질그릇 제작을 농경의 시작, 도시의 출현, 수레의 발명, 문자의 활용, 형법의 제정 등과 함께 거론하고 있다.

한자 중에 와()와 부()를 의부로 쓰는 한자는 대부분이 질그릇 제품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증(, 시루), (, 사발), (), 나중에 완(, 주발), (, 주발), (, 단지), (-, 질그릇), (, , 항아리) 등이 있다. 이것들의 내용은 제도나 정신문화하고는 어떤 연관성도 없다. 그러나 다만 한 가지 예외가 있는데 ()’자 바로 그것이다. 자는 조어능력이 대단히 큰 문자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한자가 있는데, 자가 최초에 가리킨 것은 질그릇이었다.

     철기(鐵器), 동기(銅器), 옥기(玉器), 전기(電器), 주기(酒器), 악기(樂器)
향기(響器), 형기(衡器), 기기(機器), 의기(儀器), 용기(容器), 양기(量器)

()는 선진시대에 이미 각종 그릇을 가리켰다. 이아(爾雅)<석기편>에 보면 玉器, 銅器, 木器, 竹器, 兵器 등이 나온다. 자는 나아가서 철학에서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계사(繫辭)>형이상자를 라 하고 형이하자를 라 이른다形而上者謂之道 形而下者謂之器라고 했다. 는 정신을 가리키고 는 세상의 모든 물질을 포괄하는 개념이 되었다.

()자는 도자기를 말하는데 질그릇이 한 단계 발전한 것이다. 한자에서 ()’를 의부로 한 것은 고대인들이 그것을 질그릇 분야에 포함시켰다는 것을 말한다. 동한시대, 특히 남북조 이후에 도자기가 출현했는데 송, , 명대에는 중국 도자기가 매우 번성한 시기였다. 도자기는 중국의 물질문화를 대표하여 전 세계에 퍼졌는데, 어떤 의미에서 외국에서는 도자기를 통해서 중국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되었다. 외국에서 도자기와 중국은 하나의 어휘이다. -질그릇문화

중국(中國)이라는 명칭의 유래

중국(中國)’이라고 할 때의 ()’자는 최초에는 지역ㆍ구역을 뜻하는 ()’이었다. 청말 문자학자인 서호(徐灝)는 그의 저서 설문해자주전(說文解字注箋)에서 봉토 강역을 ()’이라 하였다. 고대에는 ()’이라 했는데, 나중에 위(), ()자가 더해져서 ()’자가 되었고, ()가 더해져서 ()’자가 되면서 두 개의 다른 의미를 지닌 자로 구별되었다고 하였다.

한자의 어원상으로 볼 때 과 은 최초에는 하나의 문자였으며, 중국이라는 말은 최초에는 역중(域中)’이라는 의미였다. 역중은 중국(中國)이라고 불렀으며 나머지 변경지역은 사이(四夷), 만이(蠻夷), 만맥(蠻貊) 등으로 불렀다.

장강(長江)과 황하(黃河)

고대 중국에서 큰 하천은 대부분 고유명사를 사용하여 불렀다. 예를 들어 강()은 장강(長江), ()는 황하(黃河), ()는 회하(淮河), ()은 한수(漢水), ()은 상강(湘江)을 가리켰다.

고대에는 하천을 가리키는 일반 명칭으로 수()가 있었다.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었다. 하나는 먹는 물로서의 를 가리키고, 다른 하나는 하천으로서의 이다. 고대에 하천을 전문적으로 언급한 지리서로 수경(水經)이 있었는데, 북위(北魏)의 역도원(酈道元, 470~527)은 주()를 달고 풍부한 자료를 보충하여 수경주(水經注)라고 하였다.

이백(李白)의 시에 황하의 물 하늘에서 내려오네黃河之水天上來의 수가 바로 하천을 말하는 것으로, 황하가 천지간에 쉬지 않고 흐르는 기세를 잘 드러내고 있다. 만약에 수를 먹는 물로 이해하면 그것은 아주 재미가 없게 된다.

당나라 원진(元稹)의 시에 창해를 겪어본 이에게 여느 물은 물이 아니다曾經滄海難爲水라고 했는데, 이것은 큰 바다를 본 사람이 다시 작은 하천을 보았을 때, 그것을 눈에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성에 차지 않는다는 말이다.

()은 장강(長江)만을 지칭하던 것이다. 長江은 강이 긴데, 어느 때는 강()자의 앞에 다른 자를 붙여서 장강의 일부를 지칭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형강(荊江, 호북성 지강枝江에서 호남성 악양岳陽 성릉기成陵磯의 장강 구간), 경강(京江, 진강시 북쪽에 위치한 장강), 양자강(揚子江, 의정과 양주 부근 일대에 위치한 장강) 등이다. 항우의 군대는 오강(烏江)에서 패했는데 실제로는 안휘성 화주 지역 내의 구간이다.

()는 원래 황하(黃河)를 가리키는 고유명사였다. 그래서 河內는 황하의 북쪽을 河外는 황하의 남쪽을 가리키게 되었다. 하곡(河曲)은 산서 풍릉도(風稜渡) 일대를 가리킨다.

재미있는 것은 북방 하천은 河로 부르는 것이 많고 남방의 하천은 으로 부르는 것이 많다. (하지만) 시대의 발전에 따라 언어 속에 융합성이 증가하여 오늘날에는 남방에도 홍하(紅河)가 있고, 북방에도 송화강(松花江), 눈강(嫩江), 흑룡강(黑龍江) 등이 있다.

수주대토(守株待兎)

어느 출판사 아동 독서물 고사성어집그림에는 분명 토끼가 나무에 부딪쳐서 죽는 것으로 나온다. 다른 그림 하나에는 한 농부가 나무 옆에 앉아서 두 번째 토끼가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할아버지, 토끼가 왜 나무에 부딪쳤어요?”
할아버지는 유머스럽게 말했다. “이 토끼는 눈 먼 토끼란다. 그렇지 않으면 어째서 나무에 부딪칠 리가 있었겠느냐?” 그리고는 이어서 손녀에게 그림의 오류와 고사성어의 뜻을 설명해주었다.
토끼가 나무에 부딪쳤다는 것은 정확한 설명이 아니다. 잘못은 ()’자의 옛 의미에 대한 이해가 결핍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 : 설문해자(說文解字)는 나무뿌리이다, 木根也라고 하였다. 는 나무의 뿌리를 말하는데 땅 위에 드러나 있는 나무뿌리를 말한다, 토끼가 빨리 달릴 때 이처럼 땅 위로 뻗어 나온 뿌리는 목표물이 뚜렷하게 드러나 있지 않아서 부딪칠 가능성이 있다. 밭 가운데 우뚝 서 있는 나무라고 한다면 토끼가 더 빨리 달린다 해도 그것에 부딪치지 않을 것이다. 이 고사의 출전은 한비자(韓非子)이다. 분명히 밭 가운데 있는 것은 ()’이지 수목(樹木)’이 아니다.

()ㆍ저()ㆍ주() : 고대에는 나무의 뿌리를 가리키는 단어가 3개 있었다. ‘()’은 나무의 수염뿌리, 수근(鬚根)’을 가리켰다. ‘()’는 원추형의 곧은 뿌리를 가리켰다. ‘()’는 외부에 드러난 뿌리를 가리켰다.

12지지(地支)와 동물 띠 및 연도(年度)

중국인은 전통적으로 12동물 띠로 12지지에 배정하여 연도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12동물의 띠는 자(, ), (, ), (, 호랑이), (, 토끼), (, ), (, ), (, ), (, ), (, 원숭이), (, ), (, ), (, 돼지)이다. 12지지로 연도를 계산하는 방법은 12년을 1주기로 한다.

동물의 띠로 연도를 계산하는 것을 이야기하려면 중국의 전통 기년(紀年) 방법에 대해서 대략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기년은 대체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정치기년(政治紀年)이고 하나는 자연기년(自然紀年)이다.

정치기년은 정권의 흥망성쇠 및 교체와 연관된 紀年 방법이다. 고대에는 새 군주가 등극하면 그 해를 원년(元年)으로 삼는데 군주가 바뀌면 기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예를 들어,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인 춘추(春秋)가 바로 춘추시대 노나라의 12명의 군주가 재위한 시간으로 기년한 것이다.
한대에 와서 한무제(漢武帝)는 연호(年號)를 고쳐서 기년했다. 그는 혼자서 열 개의 연호를 사용했다. 연호를 하나 바꾸는 것을 개원(改元)이라고 한다. 각 연호가 포함하는 시간의 길이는 같지 않다.

또 하나의 방법은 자연기년이다. 고대에 비교적 이른 시기에 세성(歲星)기년을 사용했다. 세성(歲星)은 바로 목성(木星)을 말한다. 목성은 매년 하늘을 30도씩 이동하여 12년에 한 번 하늘을 일주한다. 그러나 세성이 하늘을 일주하는 데는계산 착오가 생기기 때문에 대단히 불편하다. 그래서 태세(太歲) 기년으로 고쳐서 사용하였다.
태세는 가상의 세성인데, 그것을 12년마다 일주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한대에 와서 다시 천간지지(天干地支)를 결합하는 방법으로 기년을 삼았다.

동물 띠로 연도를 계산하는 것은 자연기년의 일종으로 간지(干支)기년과 비슷하다. 그것은 천간(天干) 부분을 떼어내고 단지 12지로 매 한 지마다 동물을 하나씩 배속하여 나타냈다. 동물 띠 기년 방법의 기원은 상당히 이르다. 한대 왕충(王忠)논형(論衡)에 이미 언급되어 있다.

한자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창조물

한자는 수천 년간 사용해오면서 사용하는 지역도 매우 넓어졌다. 그래서 축적된 한자가 몇만에 달한다. 그러나 실제로 사용하는 수량은 한계가 있다. 사기(史記)4,971자가 쓰였고, 홍루몽(紅樓夢)에는 4,452자가 나온다. 현대 한어 상용자(常用字)3,500자인데 일반 독서 범위의 99.48%를 차지한다. 우리가 만약 한자를 사용함에 있어서 모두가 벽자(僻字), 이체자(異體字), 번체자(繁體字)를 남용하지 않고, 오자(誤字)의 사용을 힘써 줄일 수 있다면 한자의 기능은 더욱 잘 발휘될 것이다. -기묘한 역할

조선탁 저, 송강호 역, 중국어 한자의 어원-漢字文化漫筆, 지식과교양, 2011

이 책에는 각 편마다 하나 또는 몇 개의 한자를 가지고 고금왕래의 중국인의 생활과 사상, 천문지리, 의식주 등 논하지 않는 것이 없으며, 논한 것치고 묘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할 것이다. -추천사, 여숙상(呂叔湘)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