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보세

한 권의 책은 하나의 사건이다. 한 권의 책에 담긴 지은이, 만든이, 읽는이의 고뇌와 정성을 기억한다.



책보세
No image
≪그렇다면 도로 눈을 감고 가시오≫ 박지원
〇 마음으로 보라⬜ 자신의 본분으로 돌아가라(還他本分). 이 말이 어찌 문장에만 해당되는 것이리요. 일체의 가지가지 만사가 그렇지요. … 이는 다른 까닭이 아닙니다. 색깔과 모양에 정신이 뒤죽박죽 바뀌고, 슬픔과 기쁨에 마음이 쓰여서 이것이 망상이 된 것입니다. 지팡이를 두드리며 익숙한 걸음걸이로 걷는 것, 그것은 우리의 본분을 지키는 이치요, 집으로 ..
diamatry2020-05-1910
No image
≪나의 칼 나의 피≫ ≪사상의 거처≫ ≪나와 함께 모든 노래가 사라진다면≫ 김남주
 김남주만인의 머리 위에서 빛나는 별과도 같은 것 만인의 입으로 들어오는 공기와도 같은 것 누구의 것도 아니면서 만인의 만인의 가슴 위에 내리는 눈과도 햇살과도 같은 것토지여 나는 심는다 살찐 그대 가슴 위에 언덕에 골짜기의 평화 능선 위에 나는 심는다 자유(평등)의 나무를그러나 누가 키우랴 이 나무를 이 나무를 누가 ..
diamatry2020-05-1217
No image
≪말똥구슬-유금 시집≫ “봄 산 고요한데 꾀꼬리 울고”
◎ 한번 웃노라​그렇고 그런 인생부귀와는 담을 쌓았네.밤비에 수심이 쌓이고 추풍(秋風)에 감개가 많아라.사람들 이리 악착스러우니세상 보고 한번 웃노라.농사지을 땅이나 조금 있으면 밭 갈며 자유롭게 살아갈 텐데.◎ 비가 그치다차츰 서쪽 하늘 환해지더니뭇 새들 하늘에 날아오르네.젖은 구름 아직도 가랑비 내리고나뭇잎은 우수수 소리를 내네.가을 국화 이제야 바로 ..
diamatry2020-05-0124
≪호, 조선 선비의 자존심≫ -어지러운 세상을 향한 당당한 목소리- 한정주
◎ 여유당(與猶堂) 정약용 ◯ 與猶堂은 다산(茶山)과 함께 사람들에게 가장 알려진 정약용의 대표적인 호(號)이다.◯ 與猶堂은 그의 고향 마을 생가에 오늘날에도 당당하게 걸려 있는 당호(堂號)로서, 18세기 이후 조선에서 남인(南人)으로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적나라하게 표현한다. ◯ 정조 생전에도 천주교 문제로 여러 차례 고초를 겪은 정약용은 1800년..
diamatry2020-04-1729
≪나는 역사의 길을 걷고 싶다≫-참 언론인 송건호의 생각과 실천- 정지아
☉ 청암 송건호는 1926년 충청북도 옥천군 군북면 비야리에서 아버지 송재찬과 어머니 박재호의 3남 5녀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그는 누구보다 호기심 많은 아이였다. 그가 언론에 몸을 담게 된 이유의 하나도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었다.☉ 어린 송건호는 언제나 옳고 그름을 명확하게 따졌고, 자신이 생각한 원칙대로 행동했다. 평생 ‘원리원칙’에 ..
diamatry2020-04-1121
≪역사적 유물론 연구≫ “맑스주의는 과학적 세계관이다!” 위르겐 쿠진스키
〇 위르겐 쿠진스키는 1904년 엘버펠트에서 태어나 1997년 베를린에서 죽었다. 맑스는 자본주의의 기초를 분석하였고 베버는 자본주의의 발전을 분석하였지만 시대적으로 충분치 못하였다. 쿠진스키야말로 자본주의의 발전과 변화, 그 모순과 문제들을 전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았다. - 옮긴이 서문 : 위르겐 쿠진스키의 학문세계⬛ 위르겐 쿠진스키의 저술세..
diamatry2020-04-0525
≪괴테 시 전집≫ “미친 시절을 겪었다” 괴테
〇 전문가들과 애호가들에게 그대 가슴에 이글이글 타는 자연이 무슨 소용이 있으랴그대를 에워싼온갖 예술의 형상들이 무슨 도움 되랴애정 깊은 창조력이그대 영혼을 채우지 않는다면그대 손가락 끝에서 다시 형상을 빚지 않는다면.〇 인연의 노래~~~~~~~~~~~~우리의 모임 안에 있으면서그 안에서 즐겁지 않은 이 누구인가?자유로운 노래를.충실한 형제의 뜻을 즐기라!..
diamatry2020-04-0227
≪이덕일의 한국통사≫-다시 찾는 7,000년 우리 역사, 선사시대-대한제국 편
◯ 현행 국사 인식의 문제점■ 이 나라 학생들은 국사를 암기과목으로 여긴다. 한마디로 비극이다. 국사가 암기과목이 된 이유는 서론과 본론, 결론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론은 마치 대한민국의 자주적인 서술인 것처럼 표방했지만 본론에 가면 아직도 중화 사대주의와 친일 식민사학 관점이 수두룩하다. 앞뒤가 다르니 따지지 말고 외워야 점수를 딸 수 있다. -서설 국사..
diamatry2020-03-2528
≪체 게바라 자서전≫ -20세기 가장 완전한 인간의 삶- 체 게바라 [1]
◎ 만약 당신이 분노로 떨 수 있다면 동지여,내 생각에 당신과 내가 가까운 친척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일 당신이 이 세상에서 불의가 저질러질 때마다 분노로 떨 수 있다면 우리는 동지입니다. 이 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조국이 아니면 죽음을! 승리하자.” 1964년 2월 20일 아바나에서, ≪체 게바라 자서전≫◯ 후후이, 한 도시를 이런 식..
diamatry2020-03-2037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프리드리히 엥겔스-‘현대 가족은 과거 모순의 축소판’
☉ 유물론의 관점에 따르면, 역사를 결정하는 결정적 계기는 궁극적으로 직접적 생활의 생산 및 재생산이다. - 1884년 초판 서문☉ 원시사에서 시초의 모권제 씨족이 문화 민족들에게 널리 쓰이던 부권제 씨족의 선행 단계라는 이 새로운 발견은 다윈의 진화론이나 마르크스의 잉여가치론이 각각 생물학이나 정치경제학에서 지니는 의의와 같은 것이다. - 1891년 제4..
diamatry2020-03-1332
≪박현채 평전≫-시대의 모순과 대결한 불온한 경제학자의 초상- 김삼웅
☉ 박현채는 암울한 1934년 전남 화순군 동복면 독상리의 산 중턱에 있는 할아버지 박화인의 집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유년 시절 박현채에게 정신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이들은 박헌영(1900~1955)과 함께 활동한 이모부와 사회주의 활동을 한 당숙 등이다. 이들을 통해 민족해방운동과 사회주의 이념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소년 박현채의 시대 인식에..
diamatry2020-03-1223
≪어우야담 於于野談≫ 유몽인-“우리 서사문학의 빛나는 이정표”-
◎ 논개의 충절 논개論介는 진주晋州의 관기다. 만력萬曆 계사년(1593)에 김천일金千鎰이 거느리는 의병이 진주성에서 왜구와 싸웠는데, 성이 함락되고 군사가 패하자 백성들도 함께 죽음을 당했다. 논개는 진하게 화장하고 의복을 곱게 차려입은 채 촉석루矗石樓 아래 가파른 바위 꼭대기에 서 있었다. 그 아래는 만 길 낭떠러지로 곧바로 강물 한가운데로 떨어질 듯했..
diamatry2020-03-1032
≪이옥봉의 몽혼≫-달 밝은 창가에서 님 생각 한이 많아-
버들숲 냇길에서 말 울음소리 들리더니얼큰히 취한 얼굴로 다락 앞에 내리시네거울 들여다보니 붉은 얼굴 여윈 듯하여매화 핀 창가에 앉아 반달눈썹 그리네만여중랑(漫與贈郞)柳外江頭五馬嘶(류외강두오마시)半醒愁醉下樓時(반성수취하루시)春紅欲瘦臨粧鏡(춘홍욕수임장경)試畵梅窓半月眉(시화매창반월미닷새 걸리는 먼 길 사흘에 넘네슬픈 노래를 읊조리다 그치니 노룽의 구름이 몸 또한..
diamatry2020-03-0724
≪한국 고지도의 역사≫ 개리 레드야드, ≪욕망하는 지도≫ 제리 브로턴
☉ 지도를 만들려는 욕구는 인간의 기초적이고 지속적인 본능이다. ≪욕망하는 지도≫〇 ‘세계’는 인간이 만든 사회적 개념이다. 지구라는 행성의 물리적 공간 전체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문화적 또는 개인적 ‘세계관’을 구성하는 사상이나 믿음 전체를 의미할 수도 있다. 역사를 통틀어 여러 문화에서 지도는 ‘세계’에 담긴 그러한 사상을 표현하는 완벽한 수단이었다.〇..
diamatry2020-02-2324
≪풍속의 역사≫ 에두아르트 푹스-'계급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성 모럴'-
〇 한 시대의 도덕행위, 도덕관, 도덕률은 어느 시대에서든 그 시대 인간의 성행동의 존재방식을 좌우하는 근본이 되는데 성행동은 그 시대의 발전상을 인식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된다. 〇 성 모럴의 역사는 인간의 사회생활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즉 합법적이거나 비합적인 모든 연애(결혼, 정절, 순결, 간통, 매춘) 의 역사, 또 성적 활동을 위한 실로 ..
diamatry2020-02-1228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편지≫ 빈센트 반 고흐
-사랑하는 테오테오, 너도 사랑에 빠진 적이 있니? 그러기를 빈다. ‘인생의 사소한 고통’도 그 나름의 가치를 갖지 않겠니? 사람은 때로 절망에 빠질 수도 있어. 마치 지옥처럼 생각될 때도 있어. 그래도 거기에는 무언가 다른, 더 훌륭한 게 있어. 거기에는 3단계가 있어.1. 누구를 사랑하지도, 사랑받지도 못하는 단계2. 사랑하지만 사랑받지 못하는 단계(지..
diamatry2020-02-1024
<홍매> ≪소동파 사선≫ 소식
소식잠이 좋아 늦게 피어도 늦다고 싫어 않고얼음 같은 찬 얼굴은 계절에 안 맞을세라복사꽃과 살구꽃의 불그레한 색을 띠어느긋하고 우아하나눈서리 같은 앙상한 자태는 아직도 남았구나.한적한 그 마음을 가지고 세태를 따를 것 없는데무슨 일로술기운에 생긴 홍조가 옥 살결에 스몄는가?노시인은 매화에 품격이 있음을 모르고매화를 읊조림에어찌하여 푸른 잎과 가지만 보았는가..
diamatry2020-02-0342
<昔遊석유, 젊은 날의 여행> ≪정본완역 두보전집≫ 제9권 두보기주시기시역해2 두보杜甫
두보杜甫昔者與高李 晩登單父臺 寒蕪際碣石 萬里風雲來석자여고리 만등단부대 한무제갈석 만리풍운래桑柘葉如雨 飛藿去徘徊 淸霜大澤凍 禽獸有餘哀 상자엽여우 비곽거배회 청상대택동 금수유여애是時倉廩實 洞達寰區開 猛土思滅胡 將帥望三台 시시창름실 동달환구개 맹토사멸호 장수망삼태 君王無所惜 駕馭英雄村 幽燕盛用武 供給亦勞哉군왕무소석 가어영웅촌 유연성용무 공급역로재吳門轉粟帛 泛海陵..
diamatry2020-02-0128
“하늘 아래 제일 통쾌한 일이란 문장만한 것이 없다.” ≪매화 삼매경≫ 조희룡 [1]
〇 조희룡은 19세기 전반기에 여항에서 활동한 중서층 지식인으로, 여기화가(餘技畫家)였다. 여기화가란 관(官)에 소속된 직업적 화원(畫員)이 아니라 여기(餘技)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라는 뜻이다.〇 추사가 끝없는 완성을 추구하는 유가(儒家)의 면모를 보여준다면, 조희룡은 온건하면서 자족 지향적인 노장(老壯) 쪽에 가깝다.〇 조희룡의 매화도는 성글고 담담한 것..
diamatry2020-01-2937
≪벚꽃의 비밀≫ -일본의 나라꽃, 선물인가 침략인가?- 류순열
​〇1912년 2월 9일 일본 요코하마 항, 벚나무 6천여 그루를 실은 배가 미국을 향해 출발했다. 워싱턴에 도착한 것은 한 달여 뒤, 3천여 그루는 포토백 강변에 심어지고, 나머지는 뉴욕에 사는 일본인들의 희망에 따라 뉴욕으로 향했다. 워싱턴의 명물 벗꽂은 100년 전 이렇게 심어졌다.〇 그런데 미국으로 처음 벚꽃이 넘어간 것은 1912년이 아니라 190..
diamatry2020-01-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