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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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꿈꾸는 자만이 실패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배움에는 왕도가 없다

나는 당신과 함께 이 시대를 살고 있음을 신에게 감사드립니다. 나의 자식 알렉산더를 당신의 학원에 입학시키고자 하니, 나의 자식이 마케도니아 왕국을 계승하는 데 적합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시켜 주실 것을 염원합니다.

BC 343년 어느 날, 마케도니아의 왕 필립 2세는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에게 편지를 보냈다. 자신의 아들 알렉산더를 가르쳐달라는 편지였다. 알렉산더란 훗날 인도 북부까지 영토를 넓혔던 ‘정복왕’ 알렉산더 대왕을 말한다. 이렇게 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알렉산더의 왕자 시절 스승이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7년 동안 알렉산더를 가르쳤다. 그때 나온 유명한 말이 “배움에 왕도가 없다.”는 것이다. 알렉산더가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없겠느냐고 물은데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답변이었다. 배움의 길에는 왕도, 즉 왕의 길이 따로 있지 않다. 배움의 길은 똑같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본인 스스로가 열정적으로 공부한 사람었다. 18살 때 플라톤이 세운 학원인 아카데메이아에 들어가 20년 동안 그곳에서 공부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카데메이아에서 공부하는 것에 만족했고, 특히 스승인 플라톤을 존경했다. 플라톤도 아리스토텔레스를 높이 평가하여 ‘학원의 두뇌’, ‘학원의 정신’이라고 칭찬했다. 그렇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의 견해에 항상 동의했던 것은 아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라파엘로는 「아테네 학당」에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습을 그렸다. 그림에서 보면 플라톤은 하늘을 가리키고 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땅을 가리키고 있다. 이것이 두 사람의 철학적 차이였다. 플라톤은 현실 바깥에 있는 ‘이데아’에서 진리를 찾으려고 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 안에서 진리를 찾으려 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인 플라톤이 죽자 아카데메이아를 떠났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스스로 아카데메이아 다음으로 아테네에서 유명한 학원인 ‘리케움’을 세웠다. 리케움은 옛날 소크라테스도 즐겨 찾던 숲이 있는 지역이엇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숲 길을 걸으며 철학을 이야기했고, 제자들은 스승의 말을 한마디도 놓치지 않으려고 가능한 한 가까이 붙어 서서 스승과 함께 걸었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학파에는 ‘소요학파(한가로이 걸어 다니는 학파)’라는 별명이 붙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광범위하게 자료를 모으고 조사를 하여 글을 썼다. 대표작인 『정치학』를 쓰기 위해 그리스에 있는 158개 도시국가를 조사하여 자료를 모았다. 『정치학』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리케움에서 제자들에게 강의한 내용을 묶어 놓은 책이다. 『정치학』의 주제는 바람직한 도시국가이다.

가장 단순한 공동체, 가족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에서 가족에 대해 말한다. 가족은 국가 구성의 최소 단위이다. 가족관계에는 부모와 자식, 남편과 아내, 주인과 노예의 관계가 있다. 이 관계는 부모가 자식을, 남편이 아내를, 주인이 노예를 지배하는 관계이다. 이성적으로, 정신적으로 아이들은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에 부모가 자식을 지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주인과 노예의 관계 역시 마찬가지이다. 노예는 주인보다 정신적인 능력이 떨어진다. 노예는 생산적인 일, 육체적인 일에는 적당하지만 어떤 일을 판단해야 하는 일에는 적당하지 않다. 따라서 노예는 주인에게 지배를 받아야 한다. 이런 면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제도의 옹호자이다. 그러나 조건이 있다. 노예는 그리스 민족이 아니라 이민족이어야 한다. 이민족은 천성적으로 복종하는 경향이 있고, 정신적으로 열등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재산의 문제를 검토한다. 재산은 가정을 운영하기 위한 목적에 이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특히 노예는 재산 목록 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이다. 재산을 획득하는 방법에는 ‘자연적인 획득’과 ‘비자연적인 획득’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리 대금업과 같은 비자연적인 획득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그것으로 얻는 이득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을 희생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재산의 이용에 대해서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이 주장한 공산주의를 비판하였다. 플라톤은 국가를 통치하는 집단들의 경우, 재산과 부인을 소유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재산을 공유하면 게으른 자와 부지런한 자가 공동으로 혜택을 보게 되어 불만이 생긴다는 점, 그리고 재산을 가진 자가 베푸는 즐거움을 가질 수 없다는 점을 들어 반대하였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재산을 소유하되, 이용은 공동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재산의 소유는 도시국가의 정치와 관련해서도 중요하다. 재산은 사람들에게 여유를 만들어 준다. 재산이 없으면 먹고사는 일에 매달려 정치적인 주제를 연구하고 고민할 시간이 없다. 그러면 현명한 정치적 결정을 내릴 수 없다. 올바른 정치를 하려면 어느 정도의 재산이 있어야 한다.

이상적 국가, 현실적 국가

아리스토텔레스는 가족에 대해 검토한 다음 국가에 대한 검토로 넘어간다. 어떤 국가형태가 바람직할까? 아리스토텔레스는 통치형태를 ‘이상적 통치형태’와 ‘실제적 통치형태’로 나눈다.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눈 이유는 플라톤의 ‘이데아 국가’처럼 이상적인 통치형태만 다루면 현실적인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통치형태를 왕정, 귀족정, 과두정, 법치적 민주정, 민주정, 폭군정치 등 6가지로 나누었다. 왕정은 거의 신에 가까울 정도로 완벽한 ‘철인 왕’이 통치하는 경우이고, 폭군정치는 대중 선동가가 선동을 통해 왕이 되어 자기 개인을 위한 통치를 하는 경우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두 가지의 통치형태를 양극단으로 하여 다른 통치형태를 나열하였다. 귀족정은 업적이나 공적이 있고, 자질도 뛰어난 사람들이 통치하는 형태이다. 이에 반해 과두정은 소수의 엄청난 부富를 가진 사람들이 통치하는 형태이다. 법치적 민주정은 일종의 혼합 정치로 법률을 염두에 두면서 국가 구성원 전체를 위해 통치하는 형태이다. 민주정은 가난한 사람들이 다수가 되어, 가난한 사람들만 위해서 통치를 수행하는 통치 형태이다. 이에 반해 법치적 민주정은 다수가 통치를 수행하더라도 가난한 사람뿐 아니라, 부자인 사람들을 위해서도 정치를 수행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를 왕정과 귀족정이라 했다. 반면 폭군정치와 민주정에 대해서는 매우 비판적이었다. 폭군정치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통치형태이므로 최악의 통치형태이고, 민주정은 평등을 내세우지만 부자들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상적인 통치형태가 불가능하다면 현실적으로 가능한 통치형태를 무엇인지를 모색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가난한 사람과 부유한 사람이 투쟁하지 않고 조화롭게 하나의 국가 안에 묶어 놓을 수 있는 다수의 ‘중간계급’이 통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아리스토텔레스는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가 왕정과 귀족정이지만,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법치적 민주정이라 부른 혼합정을 주장했던 것이다.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국가를 매우 중시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 중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파악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국가는 최선을 실현하며, 따라서 자연적이다. 자연은 언제나 최선의 실현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국가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고 인간은 본질적으로 국가 안에서 살아야 하는 동물이다.” 여기에서 그 유명한 “인간은 본래 정치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나왔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최선을 실현하려는 목표를 가진 존재이다. 따라서 최선의 실현을 위해 국가에 참여하고 정치를 할 수밖에 없다. 가족이 어느 정도 재산을 가져야 하는 이유도 정신을 집중하여 정치에 참여하기 위해서였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왕정이나 귀족정을 이상적인 통치형태라고 하면서도 혼합정을 주장했던 이유도 인간의 본성에 대한 파악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수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본성대로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통치형태였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서양사상사에서 우뚝 선 봉우리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당시까지 내려온 고대 그리스 학문을 집대성하였다. 분야도 광범위하여 철학뿐만 아니라 정치학, 경제학, 예술론 등의 인문 사회 과학 전 분야와 생물학, 천문학 등 자연 과학 분야를 포괄했다. 학문의 집대성이라는 측면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중국의 철학자 순자(荀子)와 비견될 수 있다. 순자는 유학의 입장에서 당시까지 내려온 제자백가 사상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서양사상사에서 하나의 학문적 출발점을 제공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은 중세를 거쳐 근대로까지 이어졌다. 중세시대 후기에 들어 토마스 아퀴나스 등에 의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유럽에 소개된 후 근대로 넘어오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은 지대하였다. 사회 계약설을 주장하는 홉스, 로크, 루소 등은 모두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또 독일의 철학자들인 칸트나 헤겔, 마르크스도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아리스토텔레스가 집대성해 놓은 학문적 토대를 거치면서 자신의 주장을 전개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무려 400권 이상 되는 책을 저술하였다고 한다. 물론 이들 저서가 모두 전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후대로 이어지는 사상의 길을 놓았다는 사실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꿈을 꾸었기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대한 반대든 찬성이든 아니면 계승이든 모두 아리스토텔레스의 꿈 안에서 이루어졌다.

홍승기
인민노련 홍보부를 담당하면서 6월 항쟁을 현장에서 이끈 숨은 일꾼. 술만 사 준다면 지옥에도 함께 들어갈 천진무구한 청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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